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원리

by 차윤비 2022. 8. 6.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원리

1. 수요와 공급의 변화가 가격을 만든다.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은 상승한다.

공급이 일정한 상황에서 신규 수요 100세대가 더 늘어나게 되면 A, B 아파트의 가격은 현재보다 더 오를 수밖에 없다.

공급이 감소하는 경우에도 가격은 상승한다.

거주하려는 수요는 일정하나 거주할 수 있는 주택 공급량이 감소한다면 A 아파트 가격은 다시 상승할 수밖에 없다.
반대로 수요가 줄거나 공급이 늘어난다면 가격은 하락하게 되므로 이러한 곳은 당연히 피해야만 하는 투자 지역이다.

2. 투자 수요가 유입되는 곳에서 큰 수익이 나온다.

다른 상품과는 달리 부동산의 수요를 판단할 때는 꼭 감안해야 할 부분이 있다.
부동산은 주거 목적을 위한 '실수요'와 이익을 얻기 위한 '투자 수요'라는 두 가지 수요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이다.
투자 수요가 얼마나 유입될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투자 수요가 유입되면 실수요 증가로 예상되는 것보다
더 높은 가격 상승이 기대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실수요 이외에도 투자 수요가 증가하는 곳에서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이 '투자 수요의 움직임'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아래와 같은 지역의 부동산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바로 이익을 얻는 기본 원리이다.

1) 실수요가 증가하는 곳
2) 공급이 감소하는 곳
3) 투자 수요가 유입되는 곳


가격이 오르는 부동산을 찾기 위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흐름'

1) 부동산 정책은 시장의 수요를 변화시킨다.
2) 정책은 입지를 만들고, 입지는 수요를 부른다.
3) 수요는 또 다른 수요를 부른다.

1. 부동산 정책은 시장의 수요를 변화시킨다

정부가 규제를 완화하는 부동산 활성화 정책을 펼쳤을 때는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규제를 강화하면 수요가 감소하면서 주택 가격이 침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에 따라 부동산 시장의 수요와 가격도 변하므로 정부의 정책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만 오르내리는 가격 속에서 수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2. 정책은 입지를 만들고, 입지는 수용을 부른다

특정 지역의 입지가 개발되고 발전했을 때, 수요가 늘어나지 않거나 가격이 상승하지 않았던 적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없었다. 따라서 정부의 국토 개발 계획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수요는 또 다른 수요를 부른다

사람들은 불확실한 미래를 두려워하고 확신이 없는 곳에 투자하기를 꺼린다. 좋은 투자처를 찾기 위해 여기저기 신문이나 
인터넷을 뒤적이지만, 힘들여 발견한 정보가 정말 좋은 정보인지 아닌지도 불확실하다. 
따라서 좋은 투자 정보를 찾는 행위를 귀찮고 고달프며 노력에 비해 소득이 없는 일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처럼 어떤 지역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 신기하게도 관심이 없던 다른 사람들도 따라서 매수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가격 또한 추가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결과는 공통으로 한 가지 원인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하는 것을 따라 하면 최소한 손해는 안 본다. 라는 동조 심리에 따른 행동 감염 현상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투자 결과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전자는 앞으로 수요가 변화할 지역을 찾는 데 집중한다. 
수요가 늘면 또 다른 투자 수요가 유입되면서 가격이 더 상승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가격 상승분 전체를 고스란히 수익으로 취할 수 있다.

하지만 후자는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곳이 아닌, 지금 수요가 많은 곳에 더 관심을 가진다.
그러다 보니 이미 오른 가격에 매수하게 되어, 먼저 투자한 사람들과는 달리 적은 수익에 만족하거나
이익을 얻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뒤 늦은 선택으로 후회하지 않으려면 수요가 또 다른 수요를 부른다는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고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지역'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댓글